• WHY 성교육이 먼저다! - 안양교육신문 (1)

  • 작성자 : awhy3088 작성일 : 2016-04-07 조회수 : 40
Why 성교육이 먼저다!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이은숙 센터장님과의 인터뷰 ①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이은숙 센터장

 

 성교육요? 성폭력예방교육 그거 안 하면 안되나요?
맨 날 똑같은 이야기 그 말이 그 말이고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 정말 지겹고 시시해요. 뭐 다른 거 없어요? 학교에 성교육이나 성폭력예방교육 갈 때마다 학생들에게서 듣는 반응이다.

또한, 성문화센터에 사회복지 실습 나온 실습학생들은 “우리는 이렇게 창의적이고 체험적인 성교육 한번 도 받아본 적 없어요. 그래서 손만 잡아도 아이가 생기는지 알고 남자친구와 손잡았는데 임신될까봐 불안에 떨었어요” 하는 소감을 접할 때마다 어른으로서 기성세대로써 지금까지 학교에서 어떻게 성교육을 했는지 반성을 하게 된다.

 
성교육은 자신에 관한 탐구이며 자신을 알아가고 찾아가는 과정이다.
내가 이렇게 소중한 존재인 것처럼 너도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는 것, 나와 네가 다름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과 인간답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성교육은 나는 누구지?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지? 다른 친구들과 어떻게 잘 지내야 하지? 어떠한 태도와 가치관과 생각으로 살아야 하지? 이러한 질문에 성교육을 통해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 다 보며 스스로 찾아가는 인성교육이다.

학교에서 입시 위주의 교육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성교육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 먼저 해야 한다.
학교 교육 안에서 어려서부터 성이 무엇이며 성교육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자신에 관한 탐구가 없이 어른이 된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내가 누구인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잘 지내야 하는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존중하고 배려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고 미성숙한 생각, 태도와 행동으로 갈등을 일으키고 심해지면 폭력에까지 이르게 된다.
 
Why 성교육이 먼저다.
앞으로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은 더욱더 그렇다.
앞으로 학교에서 성교육이 저학년부터 체계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자기 생각과 태도와 행동에 대하여 배울 수 없을 것이다.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를 예방하고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및 또래 성폭력, 성매매 음란물 등 왜곡된 성문화를 바꾸는 길은 성교육밖에 없다.
아이들이 평화롭고 안전하게 공부하며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학교에서 성교육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먼저 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더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하여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Why는 안양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하고 중요한 존재다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Why가 안양지역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W H Y(With, Human right, Yell) 함께 인권을 외치다.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Why? 왜? 라는 질문을 통하여 스스로 답을 찾아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은가?
주도적인 사람으로 살기를 원하는가?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가?
사회성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가?
유연성 있는 삶을 살고 싶은가?
존엄성을 지닌 사람으로 다른 사람과 잘 지내고 싶은가?
행복하게 살고 싶은가?
안양시청소년 성문화센터 Why를 노크하라!
주도성, 창의성, 사회성, 유연성, 존엄성은 Why 성으로, Why 성교육이 먼저다!
 

<이은숙 센터장>
 

안양교육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2016년03월16일 15시35분]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6-04-13 21:17:05 언론자료실에서 이동 됨]
  • 이전글 다음글 수정 삭제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