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우리는 성인성문화센터가 필요하다 (2)

  • 작성자 : awhy3088 작성일 : 2016-11-14 조회수 : 67

지금 우리는 성인성문화센터가 필요하다 (2)

이 은 숙 안양시청소년성문화센터장

2016년 11월 11일(금) 23:28 [안양시민신문]

 

 

↑↑ 이 은 숙 안양시청소년성문화센터장

ⓒ 안양시민신문

 

<지난주에 이어 계속> 그럼 우리 어른들은 이런 성교육을 받지 못해서 타인의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성적표현과 성적인 행동을 이렇게 우리사회 곳곳에서 하고 있는 것인가? 초등학생들도 모두 알고 있는 성폭력을 하면 안된다는 것에 대해서 어른들은 모르고 있는 것인가? 그래서 학교교사가 학생에게, 대학교수가 제자에게, 직장상사가 부하에게, 문학의 대가들이, 예술가들이, 이렇게 아무렇지도 않게 제자들에게, 동료에게, 후배에게 성폭력을 하고도 사과 한 마디 하면 모든 것이 용서되는 것인가?

어른들은 흔히 요즘 아이들이 문제이고 청소년들이 문제이며 채팅앱과 음란물과 폭력게임에 빠져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누가 만들어서 유포하고 있는가? 더 큰 문제는 어른들이 일으키고 있고 어른들에 의해 청소년들이 영향받고 어른들이 하는 대로 따라하고 있다.

청소년이 문제가 아니라 어른들이 문제이며, 이런 어른들에 대한 성교육과 인식의 전환이 시급한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성인성문화센터가 필요하며 성인들에 대한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성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는 성인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아니, 우리의 머리와 가슴과 행동이 송두리째 바꾸어야 한다. 우리 어른들이 이렇게 바꾸어지지지 않는 한 우리사회는, 아니 우리청소년들은 변화 될수가 없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없다.

이제 우리 어른들이 나서야 한다. 우리가 스스로 더 적극적으로 성교육을 받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야 우리청소년들이 여성으로써 남성으로써 성역할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자기답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며, 우리 사회에 성폭력과 성매매가 사라질 것이다.

또한 우리가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어가지 않으면 우리사회는 힘있는 자에 의한 성폭력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그 피해는 약자인 아동, 청소년, 여성과 장애인에게 더 심각 할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성평등한 성문화를 물려 줄 것인가? 아니면 지금의 성차별 문화를 물려줄 것인가? 그래서 우리는 지금 ‘성인성문화센터’가 필요하다. 성인들이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적자기결정권을 존중해주는 자신의 성적표현과 성적행동 성적인식에 대한 통찰을 할 수 있는 성인 성문화센터가 필요하다.

그럼 우리는 지금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지금 전국에 청소년성문화센터가 56개가 있는데 성인성문화센터도 전국에 이렇게 만들어야 하는가? 물론 그렇게 만들 수도 있지만 재정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더 좋은 대안은 현재 있는 전국의 청소년성문화센터에 이미 성인에 대한 성교육, 부모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있다. 이렇게 우리 사회의 성평등한 성문화 성인지적 성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콘텐츠와 전문강사진과 노하우를 이미 갖추고 있는 전국청소년성문화센터와 함께 하기를 제안한다.

모든 아버지들이, 아니 남성들이 우리사회의 건전한 회식문화와 성평등한 문화를 위해 앞장서서 청소년성문화센터와 함께 캠페인을 한다면, 우리 여성들이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거리에서 성매매 추방을 위한 운동을 저희와 함께 한다면 가정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곳곳에서 어른들이 주체가 되어서 우리어른들이 변화될 수 있도록 우리사회에 성평등한 성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을 전개한다면 이것이 성인성문화센터가 아닌가?


학교에, 직장에,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서 성인성문화센터를 구성한다면 전국에 있는 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기꺼이 성인성문화센터가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전국에 청소년성문화센터가 더 많이 증가돼야 하며 안정된 재정지원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전국 곳곳에 성인성문화센터를 만들어 간다면 전국청소년성문화센터의 역할과 기능이 더 크게 확장 될수 있으며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지역에서 우리사회의 성교육전문기관으로 성평등 문화를 이끌어가고 정착시키는데 명실상부한 허브역할을 할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안양시 곳곳에 성인성문화센터를 만들어 보자! 안양 시내 각 학교에 직장에 교회에 성인성문화센터가 생긴다면 안양시청소년성문화센터가 허브역할을 하면서 학교로 청소년 성교육과 성폭력예방교육 뿐만아니라 성인성문화센터로 찾아가서 함께 할 것이다.

전국 모든 곳에 아니 안양시 곳곳에 성인성문화센터를 만들어 보자고 안양시민들께 벅찬 가슴으로 제안해 본다.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안양시민신문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안양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이전글 다음글 수정 삭제
  • 목록